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

차량 정비 - 엔진오일, 조인트, 브레이크패드, 디스크, 타이어 : LF소나타

by B-e 2022. 9. 24.
반응형

지금 타는 차를 타고 다닌 지 어언 1년..

 

살때부터 엔진상태가 이상해서 3개월만에 발전기 등 정비소요가 발생했었다.

 

조금만 타다가 바꿔버릴까 고민했기때문에 다른 정비는 손을 대지 않고있다가 그냥 계속 타야겠다고 결정하고 날 잡고 정밀점검을 갔다왔다.

 

애초에 계획은 타이어, 엔진오일, 필터 교체 정도였는데.. 상태가 생각보다 안좋았다...ㅠ

 

LF소나타 타이어 교환

LF소나타 타이어 제원: 205/65/16

- 옵션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야한다.

 

타이어는 정비소와 연결된것을 구매해서 타이어정비소로 갔었다.

구매한 타이어는 가성비 좋다는 넥센타이어 마일캡2이다.

https://link.coupang.com/a/CNVH3

 

2056516 넥센타이어 마일리지캡2 사계절용 205 65 16

COUPANG

www.coupang.com

 

교환하는김에 패드, 얼라이먼트 등 육안점검을 부탁드렸고 생각보다 엄청 금방끝나서 좋았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가라정비였다는걸 알게됐다..ㅡㅡ

 

타이어교환은 꼭 타이어전문점에서 하지 않아도 되니 인터넷으로 타이어를 구매한 뒤 일반 정비소나 공임나라로 보내서 교환하는걸 추천한다. 이유는.. 아는사람은 알겠지만 말하면 안될것같다.

 

 

타이어를 교환하고 정비소로 이동해서 정비를 받았는데

너무 친절하게 잘 해주셔서 감동받았다.

 

정비 받은 곳은 가까운 공임나라였는데, 단골 정비소가 없다면 동네정비소보다 공임나라를 추천한다.

 

공임나라 정비

진단 대기중인 마이카.. 울지말고 정비사님 말 잘듣고..

 

 

큰 문제 없을거라 생각하고 오일교체만 생각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들른 공임나라....

마이카 진단 결과는....

 

어.. 내가 생각했던것보다 안좋은 상태였다.

뭐 당장 어디가 부러지거나 그러지는 않았겠지만, 정밀점검해보지 않았다면 아예 모르고 타다가 큰일 날 수 있었던.. 경중증(?)

 

진단 결과

1. 앞쪽 등속조인트 양쪽 다 구리스가 새어나왔음. 계속 타고다녀서 내부 구리스가 말라버리면 조인트가 파손될 수 있었던 상황.

2. 브레이크 밀림 현상. 앞쪽 디스크 양쪽 다 변형이 생겨 패드가 디스크를 완전히 잡아주지 못해서 발생.

3. 기온이 떨어진 아침에 시동이 안걸리는 현상. 연료모터 압력 불량 예상(전기적 이상은 아님)

4. 변속기 드라이브(D)/후진(R) 상태에서 차체 떨림 현상. 미미 교체요망, 안전요소는 아니지만 장거리 운행시 피로도 가중.

 

시동과 차체 떨림은 당장 필요한 정비요소는 아니라 다음에 하기로 결정, 전면부 정비에 집중했다.

 

 

그렇게 마이카의 정비가 시작되고..

 

1. 등속조인트(앞/양쪽) 교체

기존 등속조인트 상태. 구리스가 새어나와서 달라붙어있다.
교체할 등속조인트가 도착했다! 반짝반짝🤩

 

궁금해서 옆에서 알짱(?)거리면서 사진을 찍어댔는데 잘 찍을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배치해주시는 정비사님.. 최고!

 

기존 상태를 보니 진짜 주기적으로 정비소를 들러야되는 이유를 알게되더라..

 

 

여기저기 묻어있는 구리스의 흔적들..

구리스가 새어 나오기 시작한건 최근이 아닌것같았다. 얼마나 열심히 굴러다녔으면 여기저기 구리스의 흔적이 다 남아있고 눌러붙어있었다.

 

기존 등속조인트를 빼내는데 구리스가 말라붙어있어서 잘 빠지지도 않았다. 정비사님이 되게 고생하심😭

 

기존 등속조인트를 빼내고, 구리스 흔적을 닦아낸 다음 새로운 조인트를 끼워줬다.

 

안녕? 새로운 등속조인트라고 해

 

눌러붙은 구리스를 닦아내니 끼우는건 금방 끼웠다.

이렇게 가장 문제였던 등속 조인트를 교체하고, 브레이크 밀림현상의 원인인 디스크 교체에 들어갔다.

 

 

2. 브레이크패드, 디스크 교체

나는 익숙해서 그런지 브레이크가 밀린다는 느낌은 크게 못받았는데, (급브레이크를 밟았을때 조금 느껴지긴 했었다.)

정비사님이 차를 위치시킬때 밀림이 있다는걸 느껴서 디스크랑 패드까지 확인해봤다.

 

기존 디스크 상태. 양쪽 다 모서리부분에 녹이 슬어있고, 패드는 해당부분이 안쪽으로 굴곡져 닳아있다.

디스크 상태를 보니 녹으로 인해 양쪽 다 끝 부분이 조금 돌출된 상태였고, 브레이크를 밟으면 패드는 돌출된 부분만 잡고있는 상태였다.

패드가 좀 남아있는 상태라 더 타고 교체할것인지 물어보셨지만 안전요소니까 즉시 교체하기로했다.

 

아니 그런데 타이어정비소에서 타이어 교체할때 이걸 봤을텐데 왜 얘기를 안해준거지?🤨

 

디스크 장착 전, 기존의 녹을 제거

 

새로운 디스크를 장착하기 전에 녹을 제거해주셨는데, 이부분을 제거하지 않으면 타이어 장착할때 잘 안들어갈 수 있다고 했다.

 

아니 그런데 타이어정비소에서는 타이어 교체하면서 왜 이것도 안해준거지?🤨

여기서 아.. 타이어정비소는 진짜 타이어 교체만 해줬구나. 운전자 안전은 모르겠고 돈만 받은거구나. 생각했다.

솔직히 생각할수록 화난다. 말을 안한것도아니고 같이 확인해달라고 이야기했고, 교체비 이외에 센서??비용이라고 2만원을 더 받더니 뭐하는곳인지ㅡㅡ 그곳은 절대 누구에게도 추천하지 않을것이다.

 

어쨌든.. 안전을 위해 새로운 디스크와 브레이크 패드로 교환하고 전방 하부작업은 끝났다.

새 디스크 장착

 

 

그리고 다행스럽게 지금이라도 정비소를 오게 된 이유! 엔진오일 교환을 시작했다.

엔진오일 역시 인터넷으로 구매했다.

정상적으로 마지막 1방울까지 제거하게되면 제원에 적힌 양보다 조금 더 필요하다고 하니 만약 엔진오일을 직접 구매해서 간다면 제원보다 넉넉하게 준비해야한다.

 

3. 엔진오일 교환

내가 구매한 엔진오일은 Kixx의 합성유 엔진오일(5w 30) 이었는데, 넉넉하게 사더라도 정비소에서 쌩돈주는것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이다.

https://link.coupang.com/a/CNZzl

 

킥스 G SN 합성 가솔린 엔진오일 5W30 4L

COUPANG

www.coupang.com

 

무슨 제품이든 동일하지만, 엔진오일 역시 구매 전 차량의 제원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맞는 제품을 사도록하자.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오일필터나 크리너도 같이 교환하는게 좋아서 필터도 알아보니 요즘은 세트로 된 상품이 있더라.

참고해서 구매하면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https://link.coupang.com/a/CN0Ud

 

LF 소나타뉴라이즈 오일필터+에어 크리너 필터 세트(LPI LPG 엔진)(17년~19년) HY091

COUPANG

www.coupang.com

 

 

 

엔진오일 제거! 쌔까맣다...

엔진오일을 빼는데 아주 쌔까맣더라.. 딱 1만정도 타고 교환한것같은데 상태를 좀 더 자주 확인해야겠다.

 

아! 요즘 차량을 띄우지 않고 위쪽으로 추출하기도 하는데, 그 방법은 안쪽에 잔유가 남게되기때문에 차량을 띄워서 밑으로 완전히 빼내는게 좋다고 한다.

 

커버 씌우는 중..

엔진오일을 완전히 빼내고 커버를 씌우는데 최근에 비온 뒤 진흙밭을 지나서 그런지 하부가 아주..ㅎㅎㅎ

얼른 하부세차 해야겠다.

 

하부 커버는 모든 차종에 있는건 아니고 특정 차종만 있다. 그래서 저거 끼우는것도 손이 많이간다고 한다.

 

 

엔진오일 보충! 아주 맑은색이다☺️

드디어 땅으로 내려온 마이카..

엔진오일을 보충해주고 길었던 정비가 마무리됐다.

 

 

배터리 확인, 에어컨필터 교환

정비가 마무리되고 시동이 한 번씩 걸리지 않는 현상때문에 배터리를 봐주셨는데 사기당하지 않는 꿀팁!을 알려주셨다!! 

 

구매한 용품중에 에어컨필터가 딸려온줄 알았는데.. 내가 착각해서 ㅜㅜ 정비사님이 서비스로 교환해주신건 비밀이니까 모른척해주기!

 

 

이렇게 나와 차의 안전을 위한 정비를 해서 마음은 든든하지만 통장은 가벼워진.. 하루였다..

 

조만간 연료모터랑.. 미미세트도.. 바꿔야하니.. 열심히 일해야겠다ㅠ

 

반응형

댓글